| 교육 목표 | | 1. 구도적 정열과 제생의세의 출가서원 정신을 굳건히 하고 고준한 종교적 인품을 도야한다. | 2. 모든 종교와 사상을 두루 연구, 융동, 협력케 하며 종교 다원화 시대에 필요한 교역자를 배출한다. | 3. 민중의 사표로서 공(公)을 위하여 사(私)를 버리는 모범과 시대적 과제 해결을 위한 능동적이고 창조적 지성을 함양토록 한다 . | 4. 새 회상의 창교정신에 투철하고 교법을 널리 세계에 선양하려는 교화 열정과 역량을 충분히 갖추도록 육성한다. | |
| 2020학년도 교육목표 | | 1. 전무출신 정신확립 | 2. 교법의 올바른 체득과 창조적 지성함양 | 3. 교화전문역량 배양 | | | 2020학년도 교육방향 ⇒ 맞춤형 교육 | | 1. 맞춤형 교육의 배경 | 1) 자기주도적 학습 | 2) 학습역량 편차 극복 | 3)교육의 질 향상 | | 2. 맞춤형 교육의 내용 | 1) 강의방법 : 진단 후 개인별, 조별로 진행 | 2) 자기주도적학습 : 수업목표, 수업계획을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구성하고 교수와 상의 후 진행 | 3) 수월자 : 학습능력이 수월한 자는 과목별 자율학습은 가능 | | 3. 맞춤형 교육 현재 진행 사항 | 1) 신입생 : 대학원 교육목표에 맞게 공부계획서를 구체적으로 제출하게 하였음 | 2) 재학생 : 작년 한 학기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였는데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음 | | | | 2020학년도 교육목표 실천사항 | | 1. 전무출신 정신확립 | 1) 서원, 신심, 공심, 공부심, 자비심 키워가기 | 2) 정진록을 활용한 맞춤형 서원교과 지도 | * 종합진단표 | * 종합진단 척도표 | * 항목별 계획, 진행, 평가표 | 3) 교화단 운영을 통한 맞춤형 공부, 생활지도 (교화단별 염불, 문답감정) | | 2. 교법의 올바른 체득과 창조적 지성함양 | 1) 교법의 핵심파악 및 실천력(응용력) 강화 | 2) 동서양 고전, 현대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 | 3) 풍부한 일반상식 | 4) 정진록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(과목별 계획, 진행, 평가표) | | 3. 교화전문능력 배양 | 1) 감동적이고 격조 높은 설교능력 | 2)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교당운영 능력 | 3) 예전에 바탕한 정확한 교화의례 진행 능력 | 4) 문제를 정확히 읽고 해결할 수 있는 교화상담 능력 | 5) 체계적인 교화단 조직관리 능력 | 6) 교화자로서 품위있는 조행 | 7) 정진록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(과목별 계획, 진행, 평가표) |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