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|
교육 목표
|
|
1. 구도적 정열과 제생의세의 출가서원 정신을 굳건히 하고 고준한 종교적 인품을 도야한다.
|
2. 모든 종교와 사상을 두루 연구, 융동, 협력케 하며 종교 다원화 시대에 필요한 교역자를 배출한다.
|
3. 민중의 사표로서 공(公)을 위하여 사(私)를 버리는 모범과 시대적 과제 해결을 위한 능동적이고 창조적 지성을 함양토록 한다 .
|
4. 새 회상의 창교정신에 투철하고 교법을 널리 세계에 선양하려는 교화 열정과 역량을 충분히 갖추도록 육성한다.
|
|

|
2020학년도 교육목표
|
|
1. 전무출신 정신확립
|
2. 교법의 올바른 체득과 창조적 지성함양
|
3. 교화전문역량 배양
|
|

|
2020학년도 교육방향 ⇒ 맞춤형 교육
|
|
1. 맞춤형 교육의 배경
|
1) 자기주도적 학습
|
2) 학습역량 편차 극복
|
3)교육의 질 향상
|
|
2. 맞춤형 교육의 내용
|
1) 강의방법 : 진단 후 개인별, 조별로 진행
|
2) 자기주도적학습 : 수업목표, 수업계획을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구성하고 교수와 상의 후 진행
|
3) 수월자 : 학습능력이 수월한 자는 과목별 자율학습은 가능
|
|
3. 맞춤형 교육 현재 진행 사항
|
1) 신입생 : 대학원 교육목표에 맞게 공부계획서를 구체적으로 제출하게 하였음
|
2) 재학생 : 작년 한 학기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였는데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음
|
|
|

|
2020학년도 교육목표 실천사항
|
|
1. 전무출신 정신확립
|
1) 서원, 신심, 공심, 공부심, 자비심 키워가기
|
2) 정진록을 활용한 맞춤형 서원교과 지도
|
* 종합진단표
|
* 종합진단 척도표
|
* 항목별 계획, 진행, 평가표
|
3) 교화단 운영을 통한 맞춤형 공부, 생활지도 (교화단별 염불, 문답감정)
|
|
2. 교법의 올바른 체득과 창조적 지성함양
|
1) 교법의 핵심파악 및 실천력(응용력) 강화
|
2) 동서양 고전, 현대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
|
3) 풍부한 일반상식
|
4) 정진록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(과목별 계획, 진행, 평가표)
|
|
3. 교화전문능력 배양
|
1) 감동적이고 격조 높은 설교능력
|
2)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교당운영 능력
|
3) 예전에 바탕한 정확한 교화의례 진행 능력
|
4) 문제를 정확히 읽고 해결할 수 있는 교화상담 능력
|
5) 체계적인 교화단 조직관리 능력
|
6) 교화자로서 품위있는 조행
|
7) 정진록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(과목별 계획, 진행, 평가표)
|
|